
코로나19로 4년간 개최되지 못했던 통칭 '안산상록수배'가 재개된다. 긴 기다림 끝에 재개되는 안산상록수배는 2023년 한국생활체육농구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대회가 됐다.
오는 3월11일과 12일, 18일과 19일 총 나흘간 안산와동체육관, 올림픽체육관, 선부체육관 등 3개 체육관에서 개최되는 2023 안산시협회장배 상록수 농구대회(이하 안산상록수배)는 김포금쌀배, 홍천무궁화배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3대 생활체육 농구대회다. 지난 2019년 이후 4년 만에 재개되는 이번 대회는 안산시체육회, 안산시농구협회가 주최, 주관하고 윌슨, 타임4, 한도병원, NYS, 농구연구소가 후원한다.
총 32개 팀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는 여타 생활체육 농구대회와 달리 4개 팀이 1개 조로 편성돼 예선을 치른다. 총 8개에서 펼쳐질 치열한 예선은 많은 농구 동호인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NDR, 셋업, 슬로우, 용들로 구성된 B조에선 홈팀 안산용들과 슬로우의 1위 다툼이 예상된다.

안산을 홈으로 두고 있는 용들은 성균관대 출신의 박준형과 배상희를 중심으로 이영기, 장경식, 김진규 등이 이번 대회 주축으로 나선다.
이전 대회에서 셋업에게 패한 경험이 있어 셋업과의 경기가 가장 신경 쓰인다는 안산용들은 "우리 조가 죽음의 조 같다. 1위 후보인 슬로우에 우리한테 패배를 안겼던 셋업 모두 만만한 팀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 역시 홈에서 열리는 대회인 만큼 쉬운 팀이 아니란 걸 보여주고 싶다"라고 출사표를 밝혔다.
용들이 1위 후보라고 점찍은 슬로우는 2011년 창단한 팀으로 서울대학교 중앙농구동아리 호바스 출신들이 주축이 된 팀이다.

현직 판사인 송인석, 곽시훈, 이선재, 강남구 등이 주축인 슬로우는 심혁보, 이동윤 등 생활체육에서 잔뼈가 굵은 선수들까지 함께 호흡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 고양 오리온 출신의 2m 센터 이호영까지 합류한 슬로우는 이번 대회 우승 후보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해 농구연구소 비선출최강자전, 디비전3에서 우승을 차지한 뒤 전주시장배와 원주치악배에서도 우승, 준우승을 거머쥔 슬로우는 서울시민리그에서도 정상에 서며 자신들의 이름을 알렸다.
매 경기 진지하게 임하겠다는 슬로우는 "농구공은 둥글기 때문에 승패를 쉽게 예측할 수 없다. 매 경기 진지하게 임할 것이며, 최대한의 집중력을 발휘할 생각이다. 예선부터 어느 한 팀 마음을 놓을 수 없다. 셋업은 우승 후보 업템포도 이겼던 팀이다. 매 경기 결승이라고 생각하겠다"라고 이번 대회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그러면서 "안산상록수배는 농구 동호인 입장에서 정말 큰 대회다. 4년 만에 안산상록수배가 재개되는 만큼 우리 팀 역시 기대가 크다. 이 대회 최고 성적이 준우승인데 이번에는 우승을 목표로 슬로우가 최강 팀이란 걸 입증하고 싶다"라고 우승에 대한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용들과 업템포가 입을 모아 다크호스로 뽑은 셋업은 2021년 1월 창단했다. 성균관대 출신 193cm 포워드 김민석을 중심으로 김태구, 김영훈, 김순일 등이 이번 대회에 나선다.
2022년 제천시생활체육농구대회 준우승을 시작으로 농구연구소 디비전3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는 셋업은 "안산용들, 슬로우 모두 강팀이다. 매 경기 최선을 다하는 수밖에 없다. 안산상록수배는 첫 참가인데 배운다는 자세로 끈기 있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대회에 임하는 각오를 말했다.

2020년 7월 창단된 NDR은 어떻게 보면 B조에서 가장 주목받지 않고 있는 팀이다. 하지만 팀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지난해 3x3 국가대표에 발탁됐던 석종태와 조선대 출신 허경부가 자리 잡고 있는 NDR은 손영훈, 김용민, 이욱진, 안상원 등 185cm 이상의 장신 포워드 자원이 많아 높이에선 여느 팀에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다.
젊은 선수들이 주축이 된 NDR은 우승 전력은 아니지만 예선 통과는 노려볼 만한다는 평가다. 특히, 3x3 국가대표 출신의 석종태를 앞세운 골밑 전력은 다른 팀들에 뒤지지 않고, 이욱진, 안상원의 장신 포워드 라인은 충분히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2023 안산시협회장배 상록수 농구대회 B조 경기 일정*
-3월11일(토)
10:00 슬로우 - NDR
13:30 용들 - 셋업
16:30 슬로우 - 용들
-3월12일(일)
10:00 NDR - 셋업
15:30 셋업 - 슬로우
15:30 용들 - NDR
사진 = 안산시농구협회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