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은 토끼띠의 해로 계묘년이다.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 연휴를 맞아, KBL과 WKBL에서 토끼띠인 감독과 선수들에게 새해를 맞이하는 각오를 들어봤다.

전창진 감독(전주 KCC 이지스 / 계묘년 / 1963년 5월 20일)
토끼띠의 해인만큼 제게는 꽤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팀이 좋은 성적까지 낼 수 있다면 저한테는 정말 최고의 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꼭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준비하는 감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팬 여러분들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비록 힘든 시기이지만 늘 즐겁고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정현(서울 삼성 썬더스/ 정묘년 / 1987년 3월 3일)
저희 팀 상황이 좋지 않아서 제가 좀 더 노력해서 토끼띠의 해에 팀도 잘 되고, 저도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새해에 개인적인 목표는 없고, 부상 없이 끝까지 시즌을 잘 치르고 싶습니다. 그리고 팀이 꼭 플레이오프에 나갔으면 합니다. 이제 ‘토끼띠’ 저의 해가 돌아오는데, 저도 많이 좋아해 주시고, 삼성 응원도 많이 해주세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송창용(서울 SK 나이츠/ 정묘년/ 1987년 3월 12일)
안녕하세요, 팬 여러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 모두 잘 풀리시면 좋겠습니다. 새해에는 SK 나이츠와 팬분들 모두 원하는 일과 소원을 다 이룰 수 있길 바라며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새해 각오는 앞으로 재활 열심히 해서 복귀하고 부상 없이 시즌을 보내는 것입니다!

박찬희(원주 DB 프로미/ 정묘년 / 1987년 4월 17일)
아쉬웠던 2022년은 가고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는 제가 원하는 바 뜻하는 일들이 조금이라도 이뤄지는 한 해가 됐으면 합니다. 팬분들도 소망했던 모든 일이 잘 풀리시길 바라고, 올해는 원주 팬분들과 플레이오프에서 같이 뜨겁게 즐길 수 있는 시즌이 될 수 있도록 저 역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단테 커닝햄(창원 LG 세이커스/ 정묘년 / 1987년 4월 22일)
2023년에는 저 뿐만 아니라 가족들 그리고 우리 선수들 팀 관계자들 다 건강히 좋은 기운들로 가득한 한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새해에도 최선을 다해 좋은 경기력을 유지해서 플레이오프 진출 목표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팬 여러분 새해에도 응원과 사랑 아낌없이 보내주시고 건강하세요! 저희도 열심히 잘 준비해서 좋은 모습 보여 드리겠습니다.

오세근(안양 KGC인삼공사/ 정묘년 / 1987년 5월 20일)
안양 KGC인삼공사 오세근입니다.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팬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는 일들 다 이루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올해가 토끼띠의 해인만큼 토끼띠인 저도 경쾌하고 활기차게 더 멀리 뛸 수 있는 한 해가 됐으면 합니다. 이제 시즌도 절반 정도 지났는데 부상 없이 더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으로 팀이 다시 한번 우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이경은 (인천 신한은행 에스버드/ 정묘년 / 1987년 7월 13일)
안녕하세요. 신한은행 이경은입니다.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가 토끼띠의 해인만큼 저도 코트에서 더 활발하고 밝은 모습 보여드리도록 할 테니 팬분들께서도 새해에는 더 행복하시고 즐거운 일들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새해에 남은 경기는 승수를 더 쌓아서 플레이오프 가는 걸 첫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김정은(아산 우리은행 우리WON/ 정묘년/ 1987년 9월 7일)
다가올 새해에는 개인적으로 큰 욕심 없이 아프지 않고 모든 경기 출전하고 다시 한 번 우승을 위해 도전하겠습니다. 팬분들도 우리은행 많이 응원해 주시고, 더불어 여자농구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염윤아(청주 KB스타즈 /정묘년 /1987년 9월 13일)
안녕하세요! 계묘년 새해가 밝았는데요, 새해에는 소망하는 일들 다 이뤄지시길 바랍니다. 토끼띠의 해인만큼 토끼띠인 저도 더 힘을 내서 플레이오프에 올라갈 수 있도록 힘 낼 테니까, 팬분들도 오셔서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김현민(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정묘년/ 1987년 9월 15일)
현대모비스에서 맞는 첫 새해인데, 새롭게 다시 태어나는 기분입니다. 앞으로 계속 좋은 일만 가득 생길 느낌입니다. 팀이 우승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코트 안에서나 밖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현대모비스 그리고 김현민을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팬분들 모두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최희진(청주 KB스타즈/ 정묘년 / 1987년 11월 10일)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팬 여러분 모두 소망하는 일들 다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토끼띠의 해인만큼 토끼를 닮은 저도 더 즐겁게, 더 열심히 해서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겠습니다. 팬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김동량(수원 KT 소닉붐/ 정묘년 / 1987년 11월 11일)
안녕하세요, KT 김동량입니다. 다가오는 계묘년 새해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팬 여러분들 올 한해 목표하셨던 소망들 잘 이루시길 바랍니다. 다가오는 새해가 토끼띠의 해인만큼 저 역시 부상을 털고 하루빨리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직 시즌이 많이 남아있으니 팬 여러분들께서 응원 많이 해주시면 저희 KT, 꼭 반등해서 좋은 경기력 보여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조승원(고양 캐롯 점퍼스/ 기묘년/ 1999년 2월 12일)
팀적으로는 팀이 우승을 목표로 높은 곳으로 올라갔으면 좋겠고 개인적으로는 하루빨리 팀에 녹아들어서 보탬이 되는 선수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고 좋은 플레이로 팬들을 즐겁게 하는 선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기장 많이 찾아와 주셔서 많은 응원과 격려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하윤기(수원 KT 소닉붐/ 기묘년/ 1999년 3월 12일)
토끼해에 팬 여러분 원하시는 일 모두 다 이루시길 바랍니다. 토끼처럼 부지런하고 빠른 모습으로 더 높이 성장하는 선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즌도 남은 경기 더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 올리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리그를 대표하는 선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팬 여러분들도 건강 유의하시고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김동준(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3월 15일)
2022년이 정말 빨리 지나간 것 같고, 새로운 해를 시작하는 만큼 기대감도 큽니다. 2023년은 토끼의 해인만큼 모든 일이 잘되기를 원합니다. 팬분들도 2022년 정말 고생 많으셨고, 2023년에는 하고 계신 모든 일이 잘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게이지 프림(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4월 8일)
현대모비스 팬 여러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새해에는 행복한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새해에는 더욱 에너지 넘치고, 저돌적인 플레이로 팬들에게 좋은 모습을 선사하겠습니다.

이정현(고양 캐롯 점퍼스/ 기묘년/ 1999년 4월 14일)
안녕하세요. 고양 캐롯 점퍼스 이정현입니다. 2023년 토끼띠의 해를 맞아 인사드립니다. 1999년생 토끼띠의 해를 맞아 2023년 모두 건강과 행복한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농구 많이 사랑해주시고 경기장 찾아와 주세요. 재미있는 경기, 감동 있는 경기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캐롯 점퍼스 많이 응원해주세요~~

윤성준(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4월 15일)
2023년은 토끼띠의 해라고 하니 설레는 부분도 많고, 걱정되는 부분도 있지만 올해보다 좀 더 나은 새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즌 아직 한 번도 1군 경기에 동행하지 못했는데, D리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열심히 해서 꼭 1군에 올라가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늘 어제보다 오늘 더 발전하는 선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팬 여러분 항상 응원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새해에는 더욱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하는 선수가 되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김한영(창원 LG 세이커스/ 기묘년/ 1999년 4월 18일)
안녕하세요, LG 세이커스 김한영입니다. 벌써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에는 코트 위에서 열심히 뛰는 모습, 잘하는 모습 꼭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지켜봐주세요! 팬여러분 2023년 계묘년, 농구장에 오셔서 힘이 넘치는 기운 받아 가시고, 끝까지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종현(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6월 1일)
토끼의 해이기도 해서 뭔가 좋은 기운이 저를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새해에는 일(농구)적인 부분이나 그 외에 제 생활이나 성격에도 변화를 시켜 새로운 마음가짐과 다시 태어난 새로운 나로 한 해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새해도 밝았습니다. 바쁘고 올 겨울 굉장히 추운데도 열심히 응원해주시러 오셔서 너무나 감사드리고 남은 절반의 시즌도 끝까지 응원해주시면 더욱 더 큰 힘이 되어 꼭 좋은 결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선상혁(서울 SK 나이츠/ 기묘년/ 1999년 6월 10일)
팬 여러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2023년 새해 소망은 부상 없이 건강하게 한 해를 보내고 SK 나이츠가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제가 보탬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계속 열심히 노력해서 1군에 올라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키아나 스미스(용인 삼성생명 블루밍스/ 기묘년/ 1999년 6월 10일)
토끼띠인 줄 몰랐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은 최고의 해였습니다. 미국에서 Final 4에 오르고 WNBA에 선발됐고 한국에서는 WKBL에 뽑혀 우리은행도 이겼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2023년도 2022년만큼 좋은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년이 빠르게 지나가니 매일 즐기시면서 알찬 하루 보내시고 블루밍스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김종호(창원 LG 세이커스/ 기묘년/ 1999년 6월 15일)
안녕하세요. LG 세이커스 김종호입니다. 팬분들의 열띤 응원 덕분에 좋은 성적으로 시즌을 보내고 있는데요, 지금 순위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는 꼭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남은 시즌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민석(원주 DB 프로미/ 기묘년/ 1999년 6월 26일)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팬 여러분 모두 소망하시는 일들 다 이루어지고 건강하시기를 소망합니다. 토끼의 해인 만큼 저도 많이 성장할 수 있는 한 해가 됐으면 합니다. 남은 경기도 DB 많이 응원 해주시고 저 또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모두 독감, 코로나 조심하시고 DB 많이 응원해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샘조세프 벨란겔(대구 한국가스공사 페가수스/ 기묘년/ 1999년 6월 27일)
이번 새해는 저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과 떨어져 처음으로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맞이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흥분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한국에서 새해를 맞이하게 됐고, 한국 사람들이 새해를 어떻게 축하하는지 지켜볼 수 있을 테니까요. 한국은 눈도 오고요! 2022년을 다들 즐겁게 보냈길 바랍니다. 모두가 한 해 동안 많은 즐거움과 어려움을 겪었잖아요. 하지만 새해인 만큼 2023년엔 모든 걸 새로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에게 최고의 한 해가 되기 바라고, 저를 비롯한 우리 팀 선수들도 팬 분들을 행복하고 자랑스럽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경기를 승리하겠습니다. 2023년의 개인적인 목표는 베스트 버전의 제가 되는 것입니다. 파이팅!

서명진(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6월 29일)
항상 시즌 중에 새해를 맞이하니 시간이 금방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99년생 동갑 선수들 보다 프로 생활을 빨리 시작한 만큼 더 노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선수가 되겠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작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25살이 된 만큼 성숙해진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또한, 코트 안에서도 생각한 마음가짐을 그대로 보여주며 계속 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올 한 해 동안 많은 사랑과 응원 감사합니다. 많은 사랑과 응원을 받은 만큼 코트에서 보답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김지은(부산 BNK 썸/ 기묘년/ 1999년 7월 3일)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어느덧 시즌 절반이 지나고 있는데요, 팬 여러분 응원 덕분에 시즌을 잘 치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토끼띠인 만큼 더욱더 높이 깡충깡충 성장해보려고 합니다. 팬 여러분들 새해에는 더 건강하고 하는 일이 더 잘되길 소망합니다. 코트에서 제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까요! 여러분들이 BNK와 저 김지은을 많이 응원해주시고 힘을 불어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Happy new year!!

이우석(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7월 10일)
벌써 시간이 지나서 새해가 찾아오니 또 새롭습니다. 지난 시즌 제가 정말 많이 배우고 또 이룬 것이 많아 감사한 일들이 가득했습니다. 이번 해가 토끼의 해라고 하는데 제가 99년생 토끼띠여서 그 기운을 받아 꼭 팀이 우승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이끌고 싶습니다. 우리 팀에 토끼들이 정말 많으니 경기장에 많이 찾아와주셔서 그 기운도 받아 가시고, 응원도 많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응원하겠습니다!

김나연(용인 삼성생명 블루밍스/ 기묘년/ 1999년 8월 11일)
부상을 경험해서인지 큰 욕심보다는 건강 또 건강만을 소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경기장에서 더 뛸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라 믿고 그때를 기다리고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감 회복도 필요할 것 같아요. 그래서 개인 훈련을 하며 마인드컨트롤 중입니다. 팬 여러분도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모리구치 히사시(고양 캐롯 점퍼스/ 기묘년/ 1999년 8월 31일)
自分の武器であるスピードを活かしてチームの力になれるように、精一杯頑張ります.
제 자신의 무기인 스피드를 살려서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캐롯 점퍼스 응원 잘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원하시는 걸 이루시면서 건강한 한 해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신민석(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1999년 8월 31일)
시즌 중간에 새해를 맞이하다 보니 시간이 더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고 벌써 스물 중반의 나이가 실감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2023년이 계묘년 토끼띠의 해인만큼 많은 부분에서 깡충깡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응원해주시는 팬분들 감사드리고 2023년에는 안 풀리셨던 일들이 잘 풀리시길 바라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경기장에 많이 찾아와주셔서 응원해주시면 보답하는 경기력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론 제이 아바리엔토스(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기묘년 / 1999년 9월 14일)
현대모비스 팬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2년 한 해 잘 보내셨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더 좋은 일이 가득할 새해가 기다리고 있으니 건강히 잘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새해에는 더욱 화려한 기술과 3점슛으로 팬 여러분들을 더욱 즐겁게 해드리겠습니다.

오재현(서울 SK 나이츠/ 기묘년/ 1999년 11월 30일)
토끼의 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저의 개인적인 다짐은 부상 없이 전 경기에 뛰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망이 있다면 작년에 이어 팀이 올해 한 번 더 통합 우승을 차지했으면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입니다. 팀에서 막내인 만큼 1분을 뛰든 1초를 뛰든 좋은 에너지를 불러오는 플레이를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시윤(고양 캐롯 점퍼스/ 기묘년/ 1999년 12월 10일)
팬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계묘년 새해를 맞아 팬 여러분들 모두 건강하고 무탈한 한 해 보내세요! 열심히 농구라는 운동의 고단수를 향해 정진하고 있지만 연차와 노력에서 나오는 다른 선수들에 비해 부족함을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더 성장하고 높은 단수를 가진 올해의 선수 문시윤이 되고, 다치지 않고 좋은 모습 보여드리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조은후(안양 KGC인삼공사/ 기묘년/ 1999년 12월 13일)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팬 여러분들 건강하고 모든 것들 전부 이루어지고 행복한 해를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또 토끼띠의 해인만큼 부상 없이 끝까지 즐겁게 농구하여 지금처럼 좋은 성적으로 통합우승을 저희 팬분들과 같이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열심히 하고 팀에 도움이 되는 선수가 되겠습니다. 응원 부탁드립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조재우(고양 캐롯 점퍼스/ 기묘년/ 1999년 12월 15일)
토끼해를 맞이해서 토끼띠이기 때문에 좋은 기운만 받아서 좋은 모습을 팬분들에게 보여드리고 싶고 저희 형들도 내년에는 부상 없이 좋은 경기해서 꼭 우승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회가 왔을 때 더 열심히 해서 신인다운 모습과 패기를 꼭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생년월일 순.

이미지 구성 = 서연원 디자이너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