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NBA 미디어 센트럴
[루키 염용근 기자] 대망의 NBA 2013-14시즌 개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30일(이하 한국 시간), 올랜도 매직 vs 인디애나 페이서스의 경기를 시작으로 각 팀당 82경기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개막을 앞둔 각 팀의 베스트&워스트 시나리오를 살펴보고, 아울러 가장 주목할 선수까지 조명해 보자.
 
애틀랜틱 디비전
 
 
보스턴 셀틱스(2012-13시즌 41승 40패 동부 컨퍼런스 7위)
 
IN - 브래드 스티븐스(감독) 켈리 올라닉(파워 포워드) 제랄드 월러스(스몰 포워드)
      크리스 험프리스(파워 포워드) 마숀 브룩스(슈팅 가드) 키스 보건스(슈팅 가드)
      빅터 파베라니(센터)
 
OUT - 닥 리버스(감독) 터렌스 윌리엄스(스몰 포워드) 폴 피어스(스몰 포워드)
          케빈 가넷(파워 포워드) 제이슨 테리(슈팅 가드)
 
2013-14시즌 베스트 시나리오
▶부상에서 복귀한 라존 론도가 변함 없는 기량을 과시하며 ALL-NBA 팀에 선정된다
▶신임 브래드 스티븐스 감독이 닥 리버스의 공백을 메우며 팀 리빌딩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자레드 설린져, 에이브리 브래들리, 제프 그린 등 리빌딩 코어 자원들이 부상 없이 시즌을 마친다
 
워스트 시나리오
▷대니 에인지 단장이 론도의 트레이드를 화룡정점으로 팬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다
▷제랄드 월라스가 남은 계약 기간동안 먹튀로 전락한다
▷TD 가든을 방문한 폴 피어스와 케빈 가넷의 브루클린 넷츠가 보스턴을 50점 차이로 대파한다
 
★핫 플레이어 
라존 론도(포인트 가드/리그 7년차)
지난 시즌 커리어 하이에 근접하는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였지만 ACL 부상으로 인해 무기한 아웃되었다. 현재 수술을 마친 후 재활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확한 복귀 날짜는 미정이다. 로스터가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선수들로 구성된 점을 감안한다면 베테랑 포인트 가드 론도가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면적인 리빌딩을 선언한 구단이 가장 매력적인 매물인 론도를 트레이드 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브루클린 넷츠(2012-13시즌 49승 33패 동부 컨퍼런스 4위)
 
IN - 제이슨 키드(감독) 메이슨 플럼리(파워 포워드) 션 리빙스턴(포인트 가드)
      안드레이 키릴렌코(스몰 포워드) 폴 피어스(스몰 포워드) 케빈 가넷(파워 포워드)
      제이슨 테리(슈팅 가드) 앨런 앤더슨(슈팅 가드) 타이슨 테일러(포인트 가드)
 
OUT - P.J. 칼리시모(감독) C.J. 왓슨(포인트 가드) 제랄드 월라스(스몰 포워드)
         크리스 험프리스(파워 포워드) 마숀 브룩스(슈팅 가드), 크리스 조셉(스몰 포워드)
 
2013-14시즌 베스트 시나리오
▶동부 컨퍼런스의 다크호스를 넘어 디팬딩 챔피언 마이애미 히트를 위협한다
▶러시아 출신 구단주 미하일 프로호로프와 안드레이 키릴렌코가 파이널 우승 후 러시아 국가를 제창한다
▶폴 피어스가 커리어 유종의 미를 거둔 후 보스턴 셀틱스와 1일 계약을 체결한다
 
워스트 시나리오
▷션 리빙스턴의 출전 시간이 데론 윌리엄스의 출전 시간을 초과한다
▷조 존슨이 'self silence'를 시전한다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좌절을 겪는다. 남은 것은 내년 시즌 확정 페이롤 8,700만 달러(사치세 기준 초과)다.
 
★핫 플레이어
데론 윌리엄스(포인트 가드/8년차)
오프 시즌 많은 베테랑 선수들이 로스터에 추가되었지만 여전히 팀 리더는 윌리엄스다. 건강만 보장된다면 리그 탑 수준의 포인트 가드다. 하지만 브루클린 이적 후 고질적인 발목 부상에 시달리고 있는 사실이 고민거리다. 프리 시즌 경기들에서도 발목 상태가 온전하지 못했다. 윌리엄스의 건강 여부에 따라 시즌 성적이 판가름날 전망이다.
 
 
뉴욕 닉스(2012-13시즌 54승 28패 동부 컨퍼런스 2위)
 
IN - 팀 하더웨이 JR(슈팅 가드) 안드레아 바그냐니(파워 포워드) 메타 월드피스(스몰 포워드)
      베노 우드리히(포인트 가드) 콜 알드리치(센터) 조쉬 포웰(파워 포워드)
      C.J. 레슬리(스몰 포워드)
 
OUT - 제이슨 키드(은퇴) 크리스 코플랜드(스몰 포워드) 스티브 노박(스몰 포워드)
         마커스 캠비(센터) 퀸튼 리차드슨(스몰 포워드)
 
2013-14시즌 베스트 시나리오
▶카멜론 앤써니가 득점왕 2연패에 성공한다
▶키드의 은퇴 여부와 상관 없이 백코트 조직력과 생산성에서 리그 1위를 차지한다
▶패트릭 유잉 시대 이후 최초로 파이널에 진출한다
 
워스트 시나리오
▷앤써니와 J.R. 스미스가 오직 링만 보고 달린다
▷타이슨 챈들러가 멘탈 붕괴를 경험한다. 인사이드는 상대 팀의 놀이터가 된다
▷'3,000만 달러 콤비' 아마레 스타더마이어와 안드레아 바그냐니가 벤치에서 오붓하게 담소를 나눈다
 
★핫 플레이어 
아마레 스타더마이어(파워 포워드/11년차)
더 이상 스타더마이어에게 35분 이상의 출전 시간을 기대하는 팬은 없다. 경기당 20분 내외만이라도 뛸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현재 팀 인사이드 자원은 챈들러와 캐년 마틴을 제외하면 신뢰할 수 있는 선수가 없다.(바그냐니는 슈터) 뉴욕이 지난 시즌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스타더마이어가 전력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
 
 
필라델피아 세븐티식서스(2012-13시즌 34승 48패 동부 컨퍼런스 9위)
 
IN - 브렛 브라운(감독) 마이클 카터 윌리엄스(포인트 가드) 너렌스 노엘(센터)
      토니 워튼(포인트 가드) 로이스 화이트(파워 포워드) 아넷 몰트리(파워 포워드)
 
OUT - 덕 콜린스(감독) 앤드류 바이넘(센터) 대미언 윌킨스(슈팅 가드)
         도렐 라이트(스몰 포워드) 닉 영(슈팅 가드) 로얄 아이비(포인트 가드)
         즈루 할리데이(포인트 가드)
 
2013-14시즌 베스트 시나리오
▶신나게 패한 후 2014년 드래프트 전체 1번 지명권을 획득한다
▶잠재력을 폭발시킨 에반 터너가 올스타에 선정된다
▶지난 시즌과 비교해 관중이 줄지 않는다(2012-13시즌 평균 16,717명)
 
워스트 시나리오
▷지난 시즌과 같은 34승 48패를 기록한다. 드래프트에서도 똑같은 11번 지명권을 얻는다
▷너렌스 노엘이 유령 인간이 된다
▷과격하기로 유명한 '필리건'들이 폰즈 4U 아레나에 테러를 가한다
 
★핫 플레이어
너렌스 노엘(센터/신인)
노엘은 구단이 리빌딩의 첫 번째 조각으로 선택한 자원이다. 대학 시절 당한 ACL 부상으로 인해 시즌 초반 결장이 불가피하다. 만약 시즌 아웃같은 최악의 시나리오가 전개된다면 리빌딩 계획이 시작부터 어긋날 수 밖에 없다. 또한 건강하게 복귀하더라도 리그에 순조롭게 적응할지 여부 역시 미지수다.  NBA 무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웨이트를 늘려야 한다.
 
 
토론토 랩터스(2012-13시즌 34승 48패 동부 컨퍼런스 10위)
 
IN - 스티브 노박(스몰 포워드) 타일러 핸스브로(파워 포워드) D.J. 어거스틴(포인트 가드)
       오스틴 데이(스몰 포워드) 줄리안 스톤(포인트 가드) 드와이트 바익스(포인트 가드)
 
OUT - 라이나스 클레이자(사면) 앨런 앤더슨(슈팅 가드) 존 루카스 3세(포인트 가드)
          미카엘 피에트러스(스몰 포워드) 세바스찬 텔페어(포인트 가드)
          안드레아 바그냐니(파워 포워드)
 
2013-14시즌 베스트 시나리오
▶루디 게이-더마 데로잔 콤비가 경기당 평균 40득점을 합작한다
▶요나스 발렌시우나스가 더블-더블 센터로 성장한다
▶카일 라우리가 부상 없는 건강한 시즌을 보낸 후 팀과 재계약을 체결한다
 
워스트 시나리오
▷게이-데로잔 콤비가 경기당 평균 30득점 야투 성공률 37%를 합작한다. 시즌 중 손해 보는 트레이드가 발생한다.
▷드웨인 케이시 감독의 승부처 수수방관이 계속된다
▷안드레아 바그냐니가 에어 캐나다 센터를 방문해 30득점 15바운드를 기록한다
 
★핫 플레이어
루디 게이(스몰 포워드/7년차)
지난 시즌 2차 스탯 논란을 일으킨 장본인이다.(물론 본인의 의도는 전혀 없었다) 객관적인 성적만 놓고 봐도 2010-11시즌 이후 계속 평균 득점, 야투 성공률, 3점슛 성공률 등이 모두 감소하고 있다. 공격 자원이 한정된 팀 상황을 감안한다면 최소한 평균 20득점 이상을 해줘야 한다. 만약 건재함을 증명할 수만 있다면 시즌 종료 후 플레이어 옵션을 포기하고 FA 시장 문을 두드릴 것이다.
 
사진 제공 = NBA 미디어 센트럴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