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 유소년 농구캠프가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의 후원 속에 첫 날 일정을 무사히 마쳤다. 

농구 전문 매체 루키는 6일부터 9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2025 루키 일본 유소년 농구 캠프 in OSAKA'를 진행 중이다. 

6일 아침 일찍 졸린 눈을 부비며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소노 스카이거너스 유스 부평 센터의 지도자 2명과 선수 10명은 오전 8시 비행기를 탑승한 뒤 10시쯤 간사이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도착 후 입국 수속을 마친 선수단은 준비된 버스에 탑승해 베이스 캠프인 오사카상업대학 학생회관에 도착해 여장을 푼 뒤 도보로 10분 거리의 오사카상업대학 학생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가 주최한 농구 클리닉에 참가했다. 

오사카상업대학은 5일 기말고사를 마친 뒤 여름방학에 들어간 상태다. 이런 가운데 루키 유소년 캠프 참가자들을 위해 일부러 학교 시설을 오픈하고 농구부 선수들이 한국 유소년 선수들의 클리닉에 나섰다.  

6일 현지에서 만난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 히구치 감독은 "우리 학교는 사회 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인근의 히가시오사카 지역 초등학생 선수들을 위한 농구 캠프를 매해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루키 유소년 캠프를 이곳에서 진행하게 됐는데 학교 측에서도 해외의 어린 친구들이 일부러 히가시오사카 지역을 찾아 일본의 유소년들과 같이 농구를 즐기는 것을 매우 환영해 주셨다. 그래서 한국 선수단을 위해 학교 기숙사도 제공하고 학생 식당에도 점심과 저녁 시간 운영을 요청했다. 우리 오사카상업대학이 학교 차원에서 진행하는 사업이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클리닉에는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 가운데서도 평소 인근 지역의 농구 아카데미에서 유청소년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선수 11명과 매니저 3명이 참가했다. 클리닉은 당초 예상과 달리 소노 부평센터 선수들만을 상대로 진행됐기에 코트 3면의 메인 체육관이 아닌 최근에 지어진 최신식 체육관 1개면에서 진행됐다. 

소노 선수들과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 형들이 같이 어울려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마친 뒤 클리닉이 시작됐다. 2인 1조가 되어 맞물려 앉은 상태애서 가위바위보를 한 뒤 진 사람이 자기 쪽 사이드 라인까지 도망가고 이것을 이긴 사람이 잡는 레크리에이션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몸을 푼 뒤 3개조로 나뉘어 다양한 드리블에 이은 레이업, 한 손으로는 농구공을 드리블하면서 다른 한 손으로는 테니스공을 던져서 잡는 프로그램, 그리고 바를 놓고 그 안에서 렉스로우 드리블을 하는 등 조금은 복잡하되 실전에 필요한 기술을 연마하는 클리닉이 이어졌다. 

이런 것들을 마친 뒤 패스 훈련 때 다소 소노 선수단의 집중력이 떨어지자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 측은 여자 매니저를 패스 훈련 파트너로 긴급 투입하기도 했다. 이러자 패스 훈련의 집중도가 떨어졌던 김형우와 노광민의 얼굴이 밝아지며 집중도가 높아지기도 했다.

소노 부평센터의 허성주 코치는 "(김)형우의 저런 해맑은 미소를 한국에서 본 적이 없다. 만화에서만 보던 농구부 여자 매니저 누나를 일본에서 직접 본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모든 일정을 마친 뒤 소노 부평 센터와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 형들 간의 5대5 연습경기가 이어졌고, 이후 오사카상업대학 선수들의 제안으로 소노 선수만으로 3개조를 나눈 뒤 각 팀에서 오사카상업대학 선수 형들을 지명해 같이 팀을 이뤄 5대5 경기를 펼치기도 했다. 

이후 마지막으로 소노 부평센터 선수단과 오사카상업대학 선수단의 단체 사진 촬영으로 첫날 클리닉은 막을 내렸다. 

매니저 누나와 체스트 패스 훈련을 한 김형우는 "같은 농구지만 한국에서 접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배울 수 있어 신기하면서 재밌었다. 앞으로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소노 선수단은 7일 오전 타카츠키 중학교로 이동해 'The Game 4u, Friendly Match'에 참가한다. 

'2025 루키 일본 유소년 농구 캠프 in OSAKA'는 영 리조트와 HOOPCITY, 오사카상업대학 농구부가 후원한다.

ROOKIE BCO'(루키브코)는 'ROOKIE Basketball Club Operation association'의 약자로 루키가 만든 농구교실 운영 협의체를 뜻한다. 자세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rookiebco_official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 신청과 기타 문의는 이메일 ch1802@hanmail.net을 통해 가능하다.

사진 = 박상혁 기자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