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브코의 2025년 두번째 농구대회가 열린다.

농구 전문지 루키는 5월 11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용인 청소년 수련관 내 체육관에서 '제5회 ROOKIE BCO Challenge(이하 루키브코 챌린지)'를 개최한다. 

지난 2월 경북 고령에서 제4회를 연 뒤 올해 두번째 대회를 개최하는 것. 장소도 수도권이지만 그동안 루키브코 챌린지가 열리지 않던 용인에서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김대인 루키 유소년 총괄 본부장은 "우연한 기회에 용인시농구협회 관계자분들과 만남을 갖게 됐고 이야기를 나눈 끝에 용인에서 5회 대회를 열게 됐다. 용인시가 유소년 대회도 자주 개최하는 곳인데 우리 대회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미팅을 나눈 뒤 대회 개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도와주셔서 용인에서 열리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대회에는 부산의 인피니트스포츠와 더그릿을 포함해 부평 소노, 양주 키움, 고스포츠, 국제농구교실 등 총 6개팀이 대회에 참가한다. 이전과 비교하면 참가팀 수가 적은 셈. 이에 루키는 경기 방식을 기존의 전후반에서 6분 4쿼터제로 도입하고 참가한 팀 모두가 예선과 본선을 치르는 시스템으로 변경했다. 

김 본부장은 "다른 대회와 비교해 급하게 대회 개최가 결정되다보니 참가신청을 한 팀이 적었다. 논의 결과 무리하게 팀 신청을 받기보다는 이번에 신청한 팀에게 가능한 한 많은 베네핏을 주자고 결정했다. 넓은 코트에서 마음껏 농구를 즐길 수 있게 4쿼터제로 바꿨고 6개팀이 예선 순위에 따라 본선까지 모두 경기를 치르는 시스템으로 바꿔 팀당 최소 3경기씩은 치를 수 있게 보장했다"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이번 대회부터는 대회 시합구를 지원하는 몰텐의 지원하에 대회 우수선수상을 신설했다. 기존에 최우수선수상만 시상을 하던 것에서 한 명이라도 더 선물을 주고 싶다는 루키와 몰텐 간에 합의가 이뤄져 만들어졌다. 우수선수에게는 농구공이 상품으로 주어진다.

한편, 지난 대회에 이어 이번에도 KGC인삼공사에서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을 스마트하게 케어해주는 정관장 제품을 후원하며 HOOPCITY(훕시티) 역시 지난 대회에 이어 이번에도 대회 최우수선수를 위한 농구화를 부상으로 제공한다. 

대회 개요
대회명 : 제5회 ROOKIE BCO Challenge(루키브코 챌린지)
주최 및 주관 : 루키
일시 : 2025년 5월 11일(일)
장소 : 용인 청소년 수련관 체육관
후원 : KGC인삼공사, 용인시농구협회, HOOPCITY, 루키샵, 몰텐, 스매싱스포츠
종별 : 초등부
참가팀 : 부평 소노, 양주 키움, 고스포츠, 인피니트스포츠, 더그릿, 국제농구교실(총 6개팀)

경기 방식
예선 - 조별 결정전(6개팀 2개조)
본선 - 6강전 및 4강전 이후 최종 결승전

시상 관련
우승팀 : 트로피와 상장 및 정관장 제품 12개
준우승팀 : 트로피와 상장 및 정관장 제품 12개
최우수선수 : 트로피와 상장 및 농구화
우수선수 : 농구공
예선 경기 MIP : 루키양말

'ROOKIE BCO'(루키브코)는 'ROOKIE Basketball Club Operation association'의 약자로 루키가 만든 농구교실 운영 협의체를 뜻한다. 자세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rookiebco_official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 신청과 기타 문의는 이메일 ch1802@hanmail.net을 통해 가능하다.

사진 = 최수빈 기자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