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중학교 농구부
광신중학교 농구부

광신중학교는 2022 굿투게더 Level UP 농구대회를 7위로 마무리했다. 순위가 중요한 대회가 아니었으나 분명 아쉬운 성적이다.

그러나 박승찬(2학년, 177cm)의 발견은 광신중이 이번 대회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수확이었고 아쉬움을 떨쳐낼 만한 가치가 있었다.

과감한 돌파에 이은 플로터가 특기인 박승찬은 보는 이들이 다음 플레이를 궁금하게 만드는 힘이 느껴졌다.

대회를 지켜본 한 고교팀 코치는 “외곽슛은 보완이 필요하지만 림을 공략하는 루트를 판단하고 움직이는 동선이 간결하다. 동료에게 미루지 않고 해결하려는 욕심도 보인다. 그 정도의 욕심은 선수에게 필요하다. 중등부 가드 중 득점 능력은 탑티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왼쪽부터 광신중 박승찬, 김창섭 심판, 안남중 김동호
왼쪽부터 광신중 박승찬, 김창섭 심판, 안남중 김동호

박승찬은 초등학교 2학년 때 원주 DB 유소년농구교실에서 처음 농구를 시작했다. 농구를 하면 할수록 선수를 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고 유소년농구교실에서 선수반을 다니다가 광신중으로 진학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엘리트 코스를 밟게 되었다.

대회를 마친 후 박승찬은 “7분 4쿼터 게임이었지만 하루에 2경기를 치르니 체력적으로 힘든 상황이 나왔고 또 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한 대회였다. 체력이 떨어지면서 슛 성공률, 특히 3점슛 성공률이 눈에 띄게 낮아졌다. 체력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2학년 때는 형들에게 의존하며 3점슛만 던지는 스타일이었는데 3학년이 되면 팀을 위한 플레이, 팀을 이끌 수 있는 플레이를 해야 한다고 느꼈다. 유성호 코치님께서 평소 지적해주셨던 부분들이 모두 부족했다”고 답했다. 

광신중 박승찬
광신중 박승찬

이어서 “친구들과 함께 뛴다는 즐거움이 농구의 매력이다. 서로 패스를 하면서 찬스를 만들고 슛까지 성공했을 때의 기분은 정말 좋다. 또 상대가 강하다고 느낄 때 그 상대를 뛰어넘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고 했다.

또 그는 "삼선중 윤지훈(2학년, 180cm)과 대결을 기대했는데 불참해서 아쉽다. 윤지훈은 설렁설렁하는 것 같은데 정확한 플레이를 하고 어려운 상황을 영리하게 푸는 느낌이다. 또래 중 단연 돋보인다. 이런 표현이 과할 수도 있지만 NBA의 루카 돈치치 느낌이다. 1대1 플레이는 물론이고 동료를 살려주는 플레이까지 농구를 너무 잘한다. 친분이 있는 건 아니지만 대결이 기다려지고 이런 설렘이 농구가 가진 매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더 열심히 훈련해서 모두가 기다리는 선수가 되겠다”고 했다.

2023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묻자 “함께 우승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말한 박승찬의 다짐이 현실로 만들어질지 지켜보는 것도 농구를 보는 재미가 아닐까 싶다.

사진 = 노경용 객원기자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