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선배이자 스승의 마음으로 계속 신경이 쓰였다. 한국 여자 농구 발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이 정도는 충분히 책임질 수 있다는 생각에 결정을 내렸다."

안덕수 KBS N 해설위원은 어시스트와 함께 오는 17일과 18일 이틀간 서울 숙명여고 체육관에서 '윌슨과 함께하는 2023 안덕수·어시스트 유소녀 농구 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캠프 훈련 프로그램을 총괄하게 된 안덕수 캠프장은 한국 여자 농구 콘텐츠의 다양화와 발전에 보탬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 이번 캠프를 추진하고 있다. 

'윌슨과 함께하는 2023 안덕수·어시스트 유소녀 농구 캠프'는 오는 17일과 24일 이틀간 안산올림픽기념관 체육관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정의 연속성과 체육관 접근성이 조금 더 용이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졌던 안덕수 캠프장은 숙명여고에 캠프 성격을 설명한 뒤 체육관 사용 허가를 논의했고, 숙명여고는 흔쾌히 체육관 사용을 허가했다.  

한국 여자 농구의 산실이기도 한 숙명여고에선 한국 여자 농구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이번 캠프의 숙명여고 개최를 허가했다고 한다. 

캠프 개최지를 서울 시내로 변경한 안 캠프장은 한 가지 더 중차대한 결심을 내렸다. 기존에 책정돼 있던 캠프 참가비를 공동 주최 측인 어시스트와 함께 전액 지원하기로 한 것. 

안 캠프장은 "캠프 개최 소식이 전해진 뒤 많은 문의가 있었다. 좋은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일정, 장소, 경비 등으로 참가에 고민이 많다는 소식도 듣게 됐다. 그래서 이번 캠프를 공동 개최하는 어시스트 측에 참가 선수들의 경비를 내가 전액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어시스트 측에서도 좋은 콘텐츠인 만큼 함께 도움을 주고 싶다고 해 캠프 참가 선수들의 참가비를 공동으로 전액 지원해 주게 됐다. 기존에 예정됐던 참가 선수들을 위한 농구 용품 지원, 식사 등 기존 계획도 그대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주변에서 '왜 1, 2학년들만 참가가 가능하냐. 3학년도 참가하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논의 끝에 이번 캠프에는 학년 구분 없이 '중학교 여자 엘리트 선수'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캠프 참가 요강을 변경했다"라고 덧붙였다. 

안 캠프장과 어시스트, 숙명여고의 합심으로 캠프 구성안이 변경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숙명여중, 청주여중 등 다양한 학교 선수들이 참가를 신청했다. 최대한 많은 선수들과 함께 했으면 하지만 캠프 훈련의 퀄리티를 위해 참가 선수단 규모는 기존 20명을 유지하겠다고 말한 안덕수 캠프장. 

"최대한 많은 유망주들과 함께 하는 것도 좋지만 캠프 본래의 취지를 훼손시키지 않고, 훈련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선 20명까지만 신청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다양한 변화 속에도 참가 선수는 기존과 같이 20명으로만 진행하게 됐다. 이로 인해 참가하지 못하는 선수들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도 크다. 이번 첫 번째 캠프를 성공적으로 잘 끝낸 뒤 올 하반기 두 번째 캠프 개최도 생각하고 있는 만큼 그때는 조금 더 규모를 키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농구 선배이자 스승의 마음으로 캠프 참가의 진입 장벽을 낮춘 안덕수 캠프장. 

본인 역시 농구로 많은 혜택을 받은 만큼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도 최대한 많은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한 안 캠프장은 "이번 캠프 종료 후에는 참가 선수들 중 지원자를 받아 오는 8월, 일본 오사카 사카이시농구협회에서 진행하는 농구 캠프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현재 오사카 사카이시농구협회와 한국 선수들의 참가에 관한 이야기도 긍정적으로 논의 중이기 때문에 참가 선수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는 부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도와주신 덕분에 이번 캠프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한국 여자 농구가 저변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데 미약하나마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앞으로도 꾸준한 캠프 개최를 통해 힘을 보태도록 하겠다. 이 자리를 통해 이번 캠프 개최에 도움을 주신 어시스트, 숙명여고, 윌슨 측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성공적인 캠프 개최를 다짐했다. 

오는 16일과 17일 서울 숙명여고 체육관에서 개최될 윌슨과 함께하는 2023 안덕수·어시스트 유소녀 농구 캠프 참가 관련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mcdash@nate.com) 또는 SNS(www.instagram.com/assist_for_youth)를 통해 참가 문의 및 접수가 가능하며, 국내 여자 중학교 엘리트 선수 선착순 20명을 접수 받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 = 이현수 기자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