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2 시즌 성적
정규시즌: 64승 18패, 서부 1위
플레이오프: 2라운드 탈락

주요 선수 이동
IN
조크 란데일
데미안 리
조쉬 오코기
듀언 워싱턴 주니어

OUT
애런 할러데이
자베일 맥기
엘프리드 페이튼

22-23시즌 예상 로스터
PG 크리스 폴, 카메론 페인, 데미안 리
SG 데빈 부커, 랜드리 샤멋, 듀언 워싱턴 주니어
SF 미칼 브릿지스, 카메론 존슨, 조쉬 오코기
PF 제이 크라우더, 토리 크레익, 다리오 사리치
C 디안드레 에이튼, 조크 란데일, 비스맥 비욤보

 

 

22-23시즌 GOOD & BAD

GOOD – 지켜낸 코어
지난 시즌 피닉스는 서부 컨퍼런스 1위에 오를 정도로 강력한 전력을 자랑했던 팀이다. 플레이오프에서의 아쉬움이 있긴 했지만 정규시즌에는 적수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비시즌 최대 과제 중 하나였던 디안드레 에이튼과의 재계약 역시 마무리하며 크리스 폴-데빈 부커-에이튼으로 이어지는 코어를 지킨 피닉스다. 

BAD – 구단주의 사고
시즌 개막 직전 피닉스의 구단주를 맡고 있는 로버트 사버 구단주가 대형 사고를 쳤다. 평소 인종차별적인 발언과 직원들에게 성적인 언행을 일삼았던 것이 드러난 사버가 사무국으로부터 1년 자격 정지 징계를 받은 것. 이에 크리스 폴이 공개적으로 사버의 징계가 약하다고 이야기를 하는 등 시즌 전부터 피닉스의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THREE THINGS TO WATCH

1. 더 성장할 부커?
현재 피닉스의 공격을 이끌어가는 선수는 데빈 부커다. 2년차 시즌부터 평균 20점 고지를 넘어선 부커는 지난 시즌에도 평균 26.8점을 기록하며 정상급 스코어러로 활약했다. 이제 26세 시즌을 맞게 될 부커는 여전히 더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한 나이다. 부커의 성장이 거듭된다면 피닉스 역시 지난 시즌의 강력함을 다시 선보일 수 있다. 

2. 한 살 더 먹은 폴
크리스 폴은 피닉스 합류 후에도 2시즌 연속 올스타로 선정되며 여전한 기량을 뽐내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그도 어느덧 37세 시즌을 맞이한다는 점이다. 언제 부상 혹은 기량 저하가 찾아와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나이다. 더욱 큰 문제는 폴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의 빈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마땅한 자원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3. 뒤숭숭한 분위기
로버트 사버 구단주의 문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크리스 폴은 공개적으로 사버의 징계수위가 약하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피닉스의 부회장인 잠 나자피 역시 사버의 사퇴를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냈다. 이처럼 피닉스는 코트 밖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분위기가 뒤숭숭한 상황이다. 

 

KEY PLAYERS

크리스 폴
21-22시즌 기록:  65경기 14.7점 4.4리바운드 10.8어시스트 FG 49.3% 3PT 31.7%

지난 시즌 평균 어시스트 리그 1위에 오르며 여전히 건재한 기량을 뽐낸 크리스 폴이다. 가드진이 부족해 아쉬운 성적에 그치던 피닉스는 폴이 합류한 이후 단숨에 강팀으로 거듭났다. 다만 30대 후반이 된 나이는 불안요소다. 다음 시즌에도 피닉스가 서부 강호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폴의 기량 유지가 필수다. 

데빈 부커
21-22시즌 기록: 68경기 26.8점 5.0리바운드 4.8어시스트 FG 46.6% 3PT 38.3%

명실상부 피닉스에서 가장 뛰어난 득점원인 데빈 부커다. 4시즌 연속 평균 25점 이상을 기록한 그의 득점력은 이미 검증을 마친 상황이다. 이번 시즌에도 큰 이슈가 없는 한 부커의 경기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또한 지난 정규시즌 팀을 서부 1위로 이끌었던 경험 역시 부커의 성장에 기름을 부을 수 있는 요소다. 

디안드레 에이튼
21-22시즌 기록: 58경기 17.2점 10.2리바운드 1.4어시스트 FG 63.4% 3PT 36.8%

비시즌 FA 권리를 획득한 디안드레 에이튼이었지만 생각보다 시장에서의 인기는 없었다. 뒤늦게 인디애나가 오퍼를 날렸지만 피닉스가 고민의 여지도 없이 오퍼에 매치하면서 에이튼은 이번 시즌에도 피닉스 소속으로 뛰게 됐다. 다만 더 이상 루키 스케일이 아닌 맥시멈 선수가 됐기에 반드시 성장을 이뤄내야 하는 에이튼이다. 

사진 = 로이터/뉴스1 제공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