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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환의 앤드원] 당신이 현대모비스 숀 롱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③

[루키=이동환 기자] 2020-2021시즌 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에서 뛸 숀 롱은 관계자들 사이에서 기대치가 남다른 선수다.

206cm의 신장에 216cm의 윙스팬을 가진 롱은 2017년 NBA 필라델피아에서 잠시 뛴 뒤 중국, 호주리그에서 활약하며 주가가 크게 올랐다.

호주 멜버른 유나이티드에서 뛰었던 지난 시즌에는 평균 18.18점 9.43리바운드 1.21블록슛 야투율 53%를 기록하며 호주리그를 대표하는 빅맨으로서 그 입지를 더욱 굳건히 했다.

멜버른 유나이티드의 딘 비커맨 감독은 지난해 ESPN을 통해 공개된 인터뷰에서 “높은 수준의 빅맨들이 호주리그에 몇 명 있지만 그 중에서도 숀 롱은 다른 엘리트 빅맨들과는 다른 수준의 스킬셋을 가진 빅맨이다”라며 숀 롱을 크게 호평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 구단은 숀 롱과의 계약 소식을 전하며 “득점력과 블록슛 타이밍이 좋고 2대2 수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선수”라며 롱의 특징을 설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숀 롱이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을 가진 선수이고, 그 장점이 현대모비스에서 어떤 방식으로 발휘될지 미리 알아보는 것은 무척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지난 시즌 호주리그에서 활약한 숀 롱의 경기 장면을 살펴보며 그의 장점과 특징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①편 링크: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98&aid=0000035651&viewType=COLUMN

②편 링크: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98&aid=0000035671&viewType=COLUMN

 

앞선 두 편에서 우리는 스크리너로서 숀 롱이 가진 기동성과 민첩성, 간결하고 이타적인 숀 롱의 공격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숀 롱의 수비는 어떨까? 장단점이 꽤 뚜렷한 편인데, 장점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양한 2대2 수비 옵션이다.

앞선 글을 통해 계속 설명한 대로 숀 롱은 빠른 발을 가진 빅맨이다. 그리고 2대2 수비시에도 숀 롱은 이를 적극 활용한다. 자신이 스크리너 수비수일 때 헷지 앤 리커버, 블리츠, 드랍 백을 팀 상황과 요구에 맞춰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이동환의 NBA노트] 픽앤롤은 어떻게 수비할까? - ①드랍백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98&aid=0000018322&viewType=COLUMN

드랍 백에 관한 설명은 위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헷지와 블리츠는 지금부터 숀 롱의 경기 장면을 실제로 체크하며 이야기해보자.

 

2대2 수비 상황이다. 숀 롱의 마크맨이 스크린을 걸려고 한다. 숀 롱은 마크맨의 바로 아래에서 2대2 수비를 준비하고 있다.

 

스크린 직후의 장면이다. 숀 롱의 마크맨이 스크린을 건 후 림으로 돌진한다. 이때 숀 롱의 움직임을 주목하자.

먼저 숀 롱은 드리블러가 있는 위치까지 나와 순간적으로 드리블러를 가볍게 압박해준다. 이를 헷지(hedge) 혹은 쇼(show)라고 한다. 스크리너 수비수(이 장면에서는 숀 롱)가 뛰쳐나가서 순간적으로 자리 잡는 지점, 드리블러를 압박하는 동작의 강도에 따라 헷지 동작은 하드 헷지(hard hedge), 소프트 헷지(soft hedge) 등으로 나뉘기도 하고 마찬가지 기준으로 헷지와 쇼를 디테일하게 구분하기도 한다. 하지만 큰 틀에서 헷지와 쇼는 스크리너 수비수가 앞으로 튀어나오거나 드리블러 앞에 나타나 드리블러를 압박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스크리너(빨간 원)가 페인트존으로 달려가고 있다. 헷지를 실행한 숀 롱은 곧바로 자신의 본래 마크맨이었던 스크리너를 쫓아간다. 

이때 숀 롱의 헷지 동작과 이후 자신의 마크맨에게 돌아가는 동작을 아울러 '헷지 앤 리커버(hedge and recover)'라고 부른다. 헷지를 했다가 자신의 마크맨에게 다시 돌아간다는 의미다. KBL 현장에서는 이를 '헷지 백(hedge back)'이라는 말로 바꿔서 쓰는 지도자도 있었다. 리그와 대회를 불문하고 매우 많이 쓰이는 2대2 수비법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숀 롱의 동작이 눈길을 끈다. 오른쪽 45도에 위치한 공격수(초록색 원)로부터 스크리너(빨간색 원)에게 이어지는 패스 동선을 직접 팔을 뻗어 견제한다. 숀 롱의 이 동작 하나로 스크리너가 페인트존에서 쉬운 득점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은 크게 내려간다.

사실 숀 롱의 이 동작은 수비수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동작일 수 있다. 하지만 2대2 수비 능력이 떨어지거나 움직임이 게으른 선수들은 헷지를 하더라도 이런 동작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헷지로 드리블러를 압박한 후 빠르게 자신의 마크맨을 쫓아가고, 팔을 뻗어 마트맨에게 향할 패스의 동선을 견제하는 모습. 2대2 수비수로서 숀 롱이 어떤 강점을 가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다.

 

숀 롱의 부지런한 2대2 수비 장면을 또 하나 살펴보자.

미리 이야기하자면 이 장면에서 상대 팀은 2번의 픽앤롤을 잇따라 시도하고, 그 중 두 번째 픽앤롤은 '스페인 픽앤롤(spain pick and roll)'의 형태로 전개한다. 그리고 포제션에서도 숀 롱은 깔끔한 대처를 보여준다.

하프라인을 넘어오자마자 상대가 하이 픽앤롤을 시도하고 있다. 스크리너의 위치(빨간 직선)에서 드러나듯이 픽앤롤이 전개되는 지점 자체가 상당히 높다. 하프라인과 3점슛 라인의 중간쯤이다. 하프라인을 넘어오자마자 드래그 스크린(트랜지션 상황의 스크린)을 통해 전개되는 픽앤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스크리너 수비수가 발이 느린 경우 보통 이런 상황에서 숀 롱(파란색 원)처럼 스크리너를 따라가 멀리 쫓아나오기보다는 3점슛 라인 위 혹은 바로 밑에 자리를 잡고 드랍 백 수비를 한다. 하지만 앞선 장면에서도 확인했듯 숀 롱은 빠르고 부지런한 2대2 수비수다. 스크리너가 자리한 곳까지 기꺼이 따라나온다.

 

스크린이 시도되고 스크리너가 림으로 달려가기 시작하는 시점 상황. 드리블러의 수비수는 스크린 밑으로 돌아나와 드리블러를 쫓아가고 있다.

이때 숀 롱은 드리블러의 앞에 등장해 헷지 동작으로 드리블러의 공격을 지연시킨다. 이 장면에서 숀 롱은 수비수로서 3가지 역할을 한다.

①드리블러의 기습적인 림 돌파를 대비해 드리블러에서 림까지 이어지는 동선을 순간적으로 막아버리고, ②드리블러 수비수가 드리블러를 온전히 쫓아갈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하며, ③3점슛 라인 앞까지 튀어나와 드리블러가 기습적으로 풀업 3점슛(드리블 이후의 3점슛)을 던지는 옵션도 견제해준다. 부지런하고 빠른 발로 헷지 앤 리커버를 할 수 있는 숀 롱만의 강점이 여기서도 드러난다.

 

숀 롱의 헷지 덕에 드리블러 수비수가 재빨리 드리블러를 쫓아갔다. 숀 롱도 자신의 마크맨인 스크리너에게 잘 돌아갔다. 1차 픽앤롤 수비 성공.

하지만 상대 팀은 곧바로 다음 2대2를 시도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다른 선수(빨간 색 원)가 볼 스크리너였던 선수의 또 다른 스크린을 받아 밖으로 빠져나와 볼을 받는다. 이것도 약속된 패턴이다.

 

두 번째 픽앤롤이 시작된다. 

이 장면에서도 숀 롱은 부지런하다. 스크리너가 스크린을 거는 타이밍에 맞춰 스크리너의 위치까지 치고 올라와 헷지 동작을 이행한다.

다만 이번에는 첫 번째 2대2에 비해 동작이 좀 더 적극적이다. 오른팔을 뻗어 드리블러를 더 강하게 견제한다. 이 동작 하나만으로도 드리블러는 더 큰 압박을 받게 된다. 앞서 패스 동선 차단 장면에서도 확인했지만 숀 롱은 발뿐만 아니라 손도 부지런한 2대2 수비수다. 

그런데 이때 페인트존 한가운데 위치한 공격수의 움직임을 주목하자. 2대2가 벌어지고 있는 곳으로 달려가는 중이다. 여기서 이 공격수의 목적은 확실하다. 스크리너 수비수인 숀 롱에게 또 다른 스크린을 걸어버리는 것이다.

 

페인트존 한가운데에 있었던 공격수가 어느새 엘보우 지점까지 와서 스크리너 수비수였던 숀 롱에게 스크린을 걸고 있다. 숀 롱의 마크맨이었던 스크리너는 림으로 달려가는 중이다.

이처럼 2대2 공격에서 제3의 선수가 스크리너의 수비수에게 또 다른 스크린을 거는 픽앤롤을 '스페인 픽앤롤'이라고 부른다. 2014년 리우 올림픽에서 스페인 대표팀이 많이 활용했다고 해서 이렇게 이름이 붙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제3의 선수의 또 다른 스크린이 픽앤롤 공격이 일어나는 동시에 혹은 직후에 나온다는 것. 픽앤롤 공격 전에 먼저 제3의 선수가 또 다른 스크린을 거는 작전도 있는데, 이는 이후 픽앤롤이 전개되는 위치에 따라 램(ram pick and roll) 혹은 웨지 픽앤롤(wedge pick and roll)이라고 부른다. 이는 추후에 다른 칼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스페인 픽앤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이동환의 NBA노트] 픽앤롤의 진화 '스페인 픽앤롤'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98&aid=0000010620

 

스페인 픽앤롤의 목적은 보통 스크리너 수비수가 림으로 달려가는 스크리너를 놓치게 만들거나, 혹은 또 다른 스크린을 걸었던 제3의 선수가 기습적으로 3점슛 라인 밖으로 빠져나와 슛 기회를 보는 것이다.

하지만 위 장면에서 보듯 숀 롱은 제3의 선수의 스크린에서 빠르게 빠져나와 자신의 마크맨을 따라가는 데 성공하며 스페인 픽앤롤을 무력화시켰다. 사실 여기서는 팀 전체적으로 수비 대처가 좋기도 했다. 숀 롱의 부지런한 두 번의 헷지 앤 리커버와 스페인 픽앤롤 대처를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었다.

 

 

물론 숀 롱에게도 단점이 있다.

먼저 1대1 공격에서는 자신만의 확실한 옵션이 부족하다. 페이스업 공격으로 상대 수비를 흔들 수 있지만 러닝 훅슛을 많이 시도하는 편이다. 때문에 ②편에서 언급했다시피 KBL에서 1대1 공격을 많이 요구받을 경우 효율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다. 또한 점프슛 능력을 갖췄다고는 하지만 슈팅이 매우 안정적이거나 위력적인 것은 아니다. 중장거리슛을 공격의 메인 옵션으로 삼기엔 부족하다는 얘기다.

호주 리그에서는 드리블러와 연계해 페인트존에서 득점을 올리는 장면이 많았던 숀 롱이다. 물론 리그의 레벨 차이를 감안해야겠지만, KBL에서 다득점을 올리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은 국내선수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혼자 힘으로 엄청난 득점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스코어러는 결코 아니다. 숀 롱은 2대2 혹은 트랜지션 게임을 통한 득점의 생산 비율을 일정 수준 이상 가져갈 때 다득점을 올릴 수 있는 선수다.

 

 

수비 시에는 썩 좋지 않은 습관이 하나 있다. 블록슛을 노리며 시도하는 과도한 점프 동작이다.

특히 숀 롱은 도움 수비를 할 때 높게 점프해 공격수의 슛을 막는 것을 무척 좋아하는데, 이런 습관이 실제 경기에서 펌프 페이크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거나 불필요한 파울 증가로 이어지는 경우가 지난 시즌에도 종종 있었다.

일반적으로 빅맨 수비수가 블록슛에 욕심을 부리는 경우 그 팀은 펌프페이크에 의한 손쉬운 골밑 득점 허용, 해당 선수의 파울 트러블, 공격 리바운드 허용이라는 3가지 리스크를 동시에 안게 된다. 심지어 호주리그에서 숀 롱은 점프 동작만큼 블록슛을 많이 해내는 선수도 아니었다. 말 그대로 상대 공격수에 위협을 주는 수준에 그치거나 팀 수비에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KBL에서는 이런 습관이 조정돼야 할 지도 모른다.

또한 숀 롱은 힘을 앞세워 골밑으로 밀고 들어오는 공격수를 상대로 버티는 수비를 하는 능력도 좋은 편은 아니다. 상체 프레임이 얇은 편이 아님에도 근본적인 파워의 차이 때문에 몸싸움을 못 버텨내고 공격수에게 득점을 내주거나 파울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는 SK 자밀 워니를 비롯해 힘이 좋은 골밑 공격수를 수비할 때 불안요소가 될 수도 있다. 숀 롱의 이런 모습이 오는 시즌 KBL 코트에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사진 제공 = 로이터/뉴스1

캡쳐 = 호주리그 경기 영상

 

이동환 기자  ldh2305@rooki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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