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이동환 기자] WNBA 플레이오프 역사에 남을 슛이 나왔다. 종료 직전, 하프라인을 넘자마자 던진 데리카 햄비의 기적적인 역전 3점슛에 힘입어 라스베이거스가 4강 플레이오프 진출에 성공했다.

라스베이거스 에이시스는 16일 라스베이거스 토머스 앤 맥 센터에서 열린 2019 WNBA 플레이오프 2라운드 시카고 스카이와의 단판 승부에서 93-92로 승리했다.

경기 종료 5초를 남기고 극적인 역전 3점슛을 터트린 데리카 햄비가 17점 4리바운드 5어시스트를 기록하며 승리의 주역이 됐다. 리즈 캠베이지는 23점 17리바운드 6블록으로 골밑을 장악했고 켈시 플럼(15점 6어시스트)과 카일라 맥브라이드(16점 3리바운드) 역시 두 자릿수 승리를 기록하며 승리에 힘을 보탰다.

시카고는 다이아몬드 드쉴즈(23점 6리바운드 3점슛 3개)와 칼리 코퍼(16점)가 맹활약하며 승리를 눈앞에 뒀지만, 종료 직전 아쉬운 턴오버에 이어 햄비에게 3점슛을 허용하며 아쉬운 패배를 당하고 말았다.

경기 초반 시카고가 먼저 주도권을 잡았다. 스테파니 돌슨의 3점슛과 컷인 득점으로 앞서나간 시카고는 켐베이지와 에이자 윌슨의 하이 로우 게임을 앞세운 라스베이거스의 공격을 탄탄한 수비로 봉쇄하며 격차를 벌려갔다.

라스베이거스도 추격에 나섰지만 시카고가 드쉴즈의 3점슛으로 도망가면서 점수 차는 도리어 더 벌어졌다. 돌슨과 드쉴즈의 득점이 폭발한 시카고는 1쿼터 막판 12점 차까지 앞서가기도 했다. 결국 시카고가 29-21로 리드한 채 1쿼터가 끝났다.

2쿼터 들어 라스베이거스가 다시 추격에 나섰다. 1쿼터에 침묵했던 켐베이지와 윌슨의 골밑 공략이 살아나며 순식간에 경기 분위기가 바뀌었다. 

맥브라이드의 3점슛까지 터지면서 라스베이거스의 추격은 더욱 거세졌다. 결국 2쿼터 중반 라스베이거스는 햄비의 컷인 득점으로 경기를 뒤집은 데 이어 윌슨의 중거리 슛으로 42-39로 앞서나갔다.

그러나 시카고도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 코퍼를 앞세워 반격하며 다시 리드를 빼앗았다. 드쉴즈 역시 공격적인 움직임으로 라스베이거스 수비를 흔들었다. 아스토 은도어의 득점까지 나온 시카고는 결국 51-45로 다시 앞서며 전반을 마무리했다.

3쿼터 초반 시카고가 리드를 벌렸다. 드쉴즈가 돌파 득점을 올렸고 은도어도 점프슛을 터트리며 쿼터 시작 1분 만에 시카고가 55-45로 앞서나갔다. 

그러나 라스베이거스도 플럼의 3점슛 두 방과 켐베이지의 골밑 공략으로 반격했고 쿼터 중반 경기는 다시 1점 차의 시소게임이 됐다. 이후 치열한 공방전을 이어간 두 팀은 쿼터 막판 도합 4개의 3점슛을 주고 받는 화끈한 외곽 대결을 펼쳤고 3쿼터는 라스베이거스가 76-75로 근소하게 앞서며 끝났다.

4쿼터도 접전이 펼쳐졌다. 라스베이거스는 켐베이지를 앞세워 골밑 공략에 집중했고 시카고는 드쉴즈와 앨리 퀴글리가 빠른 공격으로 득점을 올렸다.

경기 종료 3분 30여초를 남기고 라스베이거스가 켐베이지와 햄비의 연속 득점으로 90-85 리드를 잡았다. 그러나 시카고가 드쉴즈와 밴더슬룻을 앞세워 다시 1점 차로 격차를 좁히며 경기는 시소 게임이 됐다.

알 수 없던 승부에서 결국 웃은 팀은 라스베이거스였다. 사실 먼저 승리에 다가선 팀은 시카고였다. 종료 24초를 남기고 돌슨이 하이포스트에서 찔러준 정확한 패스를 은도어가 코너 3점으로 연결하며 경기를 뒤집었다. 92-90으로 시카고 리드.

이어진 공격에서 시카고는 밴더슬룻이 날카로운 손질로 윌슨의 턴오버를 유발하며 공격권까지 빼앗아왔다. 남은 시간은 14.6초. 이대로 시카고가 업셋을 일으키는 듯 했다.

그러나 기적이 일어났다. 이어진 수비 상황에서 밴더슬룻의 패스를 빼앗은 햄비가 급하게 하프라인 부근에서 던진 3점슛이 4.8초를 남기고 극적으로 림을 갈라버린 것. 

상대 실책 이후 손쉽게 2점을 올리며 동점을 만들 수 있는 상황에서 명백한 판단 미스가 나왔지만, 햄비가 서둘러 던진 3점슛은 결과적으로 경기를 뒤집어버리는 역전 슛이 됐다. 반면 이 경기에서 12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던 WNBA 어시스트왕 벤더스룻은 결정적인 턴오버로 고개를 떨궜다.

이후 시카고의 마지막 공격을 막아낸 라스베이거스는 결국 기적적인 승리를 챙기며 4강 플레이오프 진출에 성공했다.

라스베이거스는 4강 플레이오프에서 워싱턴 미스틱스와 5전 3선승제 시리즈를 치른다. 1차전은 오는 18일에 열린다.

박지수는 이날 경기에 출전하지 않았다.

사진 = 박진호 기자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