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박상혁 기자] "우리가 또다시 우승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김가은과 최희진이 올라와줘야 한다."

다음달 개막을 앞둔 WKBL(한국여자농구연맹) 2019-2020시즌을 앞둔 KB스타즈 안덕수 감독의 말이다. 

청주 KB스타즈는 지난 시즌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팀의 숙원과도 같던 우승을 이뤘기 때문이다.

WJBL(일본여자농구리그)에서 한국으로 컴백해 여러 차례 우여곡절을 겪었던 안덕수 감독 역시 부임 3년 만에 우승을 일궈내며 여자농구 명장의 반열에 올랐고, KB스타즈와도 3년 더 같이 하기로 합의했다. 

이런 영광의 시즌을 보낸 KB스타즈의 다가오는 시즌의 목표는 역시 V2다. 우승의 주역인 센터 박지수와 강아정, 염윤아, 심성영 등이 그대로 있고 외국인선수 역시 카일라 쏜튼과 재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상황이 마냥 좋은 것만도 아니다. 다른 팀들이 그렇듯 KB스타즈의 주축 선수들 역시 크고 작은 부상을 안고 있기 때문. 그런 점에서 식스맨이나 세븐맨, 이른바 백업 선수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벤치 멤버들이 주축 선수들을 대신해 얼마나 오랜 시간 경기를 뛰고 또 득점과 수비를 해주느냐에 따라 전술 운용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서 비시즌 훈련 중인 KB스타즈는 주축 선수들이 대거 빠진 채 훈련 중이다. 박지수는 WNBA(미국여자프로농구) 라스베이거스 에이시스 유니폼을 뛰고 있으며, 강아정과 염윤아, 김민정은 국가대표팀에 소집됐다. 경기를 많이 뛴 경험이 있는 선수가 심성영과 김진영 정도다. 

이런 가운데 안 감독은 FA로 새롭게 가세한 슈터 최희진과 부상에서 복귀한 김가은의 경기력 향상에 온 힘을 쏟고 있었다. 

그는 <루키 더 바스켓>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팀 훈련이나 연습경기에서 가장 많이 지적을 받고 혼나고 있는 선수가 김가은과 최희진이다. 일단 김가은은 발목이 좋지 않은 강아정의 백업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도 빨리 올라와줘야 한다. 최희진은 운동을 시키다 보니 다소 피하는 농구를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적극적인 몸싸움이나 리바운드, 투지 등을 주문하고 있다. 어쨌든 두 선수가 같이 올라와줘야 외곽 라인 운용에 숨통이 트이고 내외곽의 밸런스가 맞는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팀을 위해서도 선수 본인을 위해서도 지금 서로 힘들지만 같이 고생해야 할 시기다. 지금 이 고비만 넘긴다면 선수들 스스로도 한 단계 성장할 수 있고 팀 역시 올라설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의 말처럼 KB스타즈는 박지수가 지키는 인사이드는 6개 구단 중 최고를 자랑하지만 고비처에서 터지지 않는 외곽슛 때문에 애를 먹었던 팀이다.

하지만 기존의 강아정에 김가은, 최희진이 번갈아가며 터져준다면 내외곽에서의 고른 득점력은 물론이고 장기 레이스에 대비한 체력 안배도 가능해진다.  

안덕수 감독의 말처럼 두 선수가 얼마나 남은 기간 어느 정도 자신의 몫을 해주느냐에 KB스타즈 성적의 향방도 달려 있다. 

사진 = 이현수 기자 stephen_hsl@naver.com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