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원석연 기자] 정규리그 270경기에 이어 플레이오프 16경기까지 도합 286경기의 대장정을 쉼없이 달려온 2018-2019 SKT 5GX 프로농구. 이제 최후의 두 팀만이 남았다. 정규리그 1, 2위를 차지했던 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와 인천 전자랜드 엘리펀츠가 마지막 승부를 펼친다. 농구전문잡지를 발행하는 점프볼과 루키더바스켓이 특별히 준비한 '편파프리뷰'도 챔피언결정전에 돌입한다. 

6강부터 시작된 양사의 '편파프리뷰'의 현재 결과는 8-8 동률. 따라서 챔피언결정전 상황에 따라 결과가 갈릴 것이다. 패배팀 기자가 승리팀 잡지에 기사를 기고하는 조건이 걸린 가운데, 11일 진행된 주사위던지기 결과에 따라 루키는 1위팀 현대모비스를 지지한다.

 

▶ 현대모비스-전자랜드 챔피언 결정전 편파 프리뷰 대상 팀
-울산 현대모비스 : 루키더바스켓 원석연 기자
-인천 전자랜드 : 점프볼 손대범 기자

▶ 시리즈 진행 상황 결과(1승 0패 현대모비스 리드)
- 1차전 : 현대모비스 98-95 전자랜드 (현대모비스 승)

▶ 현대모비스가 2차전을 승리할 수밖에 없는 이유
지난 1차전, 전자랜드는 현대모비스를 상대로 95-98로 좋은 승부를 펼쳤다. 비결은 바로 신들린 슛감. 전자랜드는 이날 16개의 3점슛을 던져 11개를 성공, 69%의 3점슛 성공률을 기록했다. 이대헌과 강상재는 6개의 3점슛을 100% 확률로 합작했을 정도. 

그러나 과연 이런 슛감을 2차전에도 유지할 수 있을까? 전자랜드의 올 시즌 정규리그 3점슛 성공률은 35.3%. 나쁜 성공률은 아니지만, 지난 1차전 기록한 69%의 슛 성공률에는 한참 못 미친다. 2차전은 현대모비스가 무난히 가져갈 것이다.

▶ 현대모비스가 2차전을 잡아야 하는 이유
현대모비스는 올 시즌 홈에서 무척 강했다. 홈에서 치른 27경기에서 24승 3패로 리그에서 가장 압도적인 홈 승률을 자랑했다. 플레이오프 역시 4강부터 챔프전까지 홈에서는 전 승 중. 

단, 전자랜드 역시 홈에서는 만만치 않다. 22승 5패로 현대모비스 다음으로 높은 홈 승률을 기록했다. 3차전과 4차전은 전자랜드의 홈 인천에서 열린다. 울산에서 열리는 이번 2차전은 꼭 잡고 가야할 것이다.

▶ 2차전 승리를 위한 현대모비스의 필요조건
현대모비스는 정규시즌 가비지 타임을 가장 많이 만들었던 팀이었다. 주전 라인업부터 벤치까지 워낙 선수 구성이 탄탄해, 한 번 점수를 벌리면 좀처럼 추격을 허용하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지난 1차전, 현대모비스는 경기 중반 15점 차 리드를 잡았지만, 4쿼터 한 때 역전을 허용했을 정도로 아쉬운 마무리를 보였다. 이번 경기, 1차전 경기를 돌이키며 뒷문 단속에 힘써야 할 것이다.

문태종과 섀넌 쇼터 역시 분발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지난 1차전 각각 0%(0/4), 20%(1/5)의 3점슛 성공률을 기록했다. 양동근과 이대성, 오용준이 7개(5/14)의 외곽포를 기록하긴 했지만, 이들만으로는 부족하다. 

▶ 현대모비스의 X-FACTOR 
1차전에 이어 역시 함지훈이다. 함지훈은 1차전 7점 8리바운드 7어시스트를 기록했다. 득점이 조금 아쉽지만, 슛감이 나쁜 것은 아니었다. 4개의 야투를 던져 3개를 성공(75%)했다. 전자랜드의 집중 견제 속, 자신의 득점보단 동료들의 움직임을 살리는 플레이를 했다. 함지훈과 매치업으로 기대를 모은 이대헌은 3점슛 3개를 포함해 11점을 올렸지만, 함지훈을 막느라 파울이 네 개나 됐다. 함지훈의 노련함이 돋보였던 경기였다.

 

사진 = KBL 제공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