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019 NBA TEAM PREVIEW 사우스웨스트 ③ : 샌안토니오 스퍼스

17-18 시즌 성적
정규시즌: 47승 35패, 서부 컨퍼런스 7위
플레이오프: 1라운드 진출(vs 골든스테이트 1:4패)

주요 선수 이동
IN

더마 드로잔
마르코 벨리넬리
단테 커닝햄
아곱 퍼들
퀸시 폰덱스터
로니 워커(R)
치메지 메튜(R)

OUT
카와이 레너드
토니 파커
마누 지노빌리
카일 앤더슨
대니 그린
조프리 로번
브랜든 폴
멧 코스텔로

2018-19시즌 예상 로스터
PG 브린 포브스, 패티 밀스, 데릭 화이트
SG 더마 드로잔, 로니 워커
SF 마르코 벨리넬리, 퀸시 폰덱스터
PF 루디 게이, 데이비스 베르탕스, 단테 커닝햄, 치메지 메튜
C 라마커스 알드리지, 파우 가솔, 야곱 퍼들

18-19시즌 GOOD & BAD

GOOD – 새로운 에이스를 영입하다
지난 시즌 샌안토니오는 에이스인 카와이 레너드 없이 시즌을 치렀다. 라마커스 알드리지의 분전 속 나머지 선수들이 똘똘 뭉치며 험난한 서부에서 플레이오프 티켓을 거머쥐었다. 그러나 1라운드에서 골든스테이트를 만나며 일찍 짐을 싸야 했다. 이번 시즌에는 새로운 에이스인 더마 드로잔과 함께할 예정. 그렉 포포비치 감독의 조련을 받을 드로잔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BAD – 대기록의 위기?
샌안토니오는 1997-98시즌 이후 단 한 번도 플레이오프 티켓을 놓치지 않았다. 지난 시즌에도 우여곡절 끝에 플레이오프 진출에 성공하며 무려 21년 연속 봄 농구 초대장을 받아냈다. 문제는 이번 시즌 서부는 이전보다 훨씬 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예정이라는 점. 로스터 경쟁력만 놓고 보면 현재의 샌안토니오는 다른 경쟁자들과 비교해 뒤쳐지는 것이 현실이다. 과연 샌안토니오는 대기록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까. 

THREE THINGS TO WATCH

1. BIG3가 모두 사라졌다
팀 던컨, 토니 파커, 마누 지노빌리로 구성된 샌안토니오의 ‘BIG 3’는 지난 2002-03시즌부터 무수히 많은 업적을 만들어내며 영광의 시대를 함께했다. 이들이 정규시즌에 합작한 승리만 무려 575승. 그러나 샌안토니오는 팀 던컨에 이어 토니 파커(이적)와 마누 지노빌리(은퇴)까지 떠나면서 그간 팀의 근간을 이뤄온 BIG3가 모두 사라진 채 새 시즌을 맞이하게 됐다. 심지어 2014년 우승 멤버 중 이적 없이 팀에 남아 있는 선수는 패티 밀스뿐이다. BIG3 없는 샌안토니오의 새 시대는 어떤 모습일까.

2. ‘레너드 드라마’의 결론은 해피엔딩일까
샌안토니오의 차기 프랜차이즈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많은 기대를 모았던 레너드. 그러나 그는 지난 시즌 내내 구단과 갈등을 빚은 끝에 허무하게 팀을 떠나고 말았다. 그 과정에서 샌안토니오 팬들이 느껴야 했던 실망감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샌안토니오 입장에서 그의 빈자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결국 나머지 선수들이 똘똘 뭉쳐 만족할만한 성적을 이끌어내야 한다. 과연 ‘레너드 드라마’는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될 수 있을까. 

3. 사연 많았던 트레이드, 토론토전을 주목하라
레너드의 트레이드 과정에서 상처받은 것은 샌안토니오 팬들뿐만이 아니었다. 그의 트레이드 파트너로 낙점된 더마 드로잔 역시 토론토에 크게 실망한 것은 마찬가지. 때문에 두 팀의 이번 시즌 만남은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지구에 속해 있는 샌안토니오와 토론토의 이번 시즌 맞대결은 총 두 차례. 1월 4일(이하 한국시간)에는 AT&T 센터에서의 맞대결이 예정되어 있고 2월 23일에는 에어 캐나다 센터로 장소를 옮겨 경기를 치를 전망이다. 

 

KEY PLAYERS

라마커스 알드리지
17-18시즌 기록: 75경기 23.1점 8.5리바운드 2.0어시스트 FG 51.0% 3PT 29.3%

지난 시즌 알드리지는 샌안토니오 이적 후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평균 득점은 이적 후 처음으로 20점대를 돌파했고 야투율 역시 50%를 넘기며 효율적인 모습을 보였다. 레너드가 예기치 못하게 이탈한 상황에서 알드리지의 활약이 없었다면 샌안토니오의 플레이오프 진출은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드로잔이라는 훌륭한 파트너가 새롭게 합류한 이번 시즌에 과연 알드리지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더마 드로잔
17-18시즌 기록: 80경기 23.0점 5.2어시스트 3.9리바운드 FG 45.6% 3PT 31.0%

2009-10시즌 데뷔 후 토론토에서만 뛰었던 드로잔은 이번 시즌 처음으로 유니폼을 갈아입게 됐다. 토론토의 결정에 큰 상처를 받은 드로잔이 샌안토니오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황. 이제는 토론토가 아닌 샌안토니오의 에이스가 된 드로잔의 활약 여부에 따라 샌안토니오의 시즌 성적 역시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사는 <루키 더 바스켓> 2018년 10월호에 게재된 기사를 추가/각색했습니다. 

사진 = 나이키, NBA 미디어센트럴 제공

저작권자 © ROOKI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